마가복음 11장 15-18절 “기도로 회복하는 교회” / 찬361장, 364장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8 viewsNotes
Transcript
본문 말씀
마가복음 11:15-18
학습 요점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시키는 핵심이 기도임을 배운다.
학습 개요
도입 : 영적 전쟁의 승패는 기도의 고지 정복에 달려 있다. 첫째, 하나님과 만나는 장소인 성전이 더럽혀졌음을 안다.
둘째, 문제의 핵심은 기도가 사라진 것이다.
셋째, 기도가 회복되어야 교회가 회복됨을 안다.
결론 : 주님의 피로 값 주고 산 교회를 기도로 회복해야 한다.
들어가는 말
“ 고지를 점령하라” - 나폴레옹
[이미지1] -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프랑스의 나폴레옹과 연합군의 웰링턴이 워털루에서 전쟁을 벌일 때 였습니다.
두 군대는 하나의 고지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었습니다.
나폴레옹 군대의 강점은 포병이었는데,포병이 포를 쏘기 위해서 고지 점령이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고지를 점령한 군대는 적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포를 쏘게 되지만,고지를 점령하지 못하면 적이 보이지 않아서 포를 쏘는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나폴레옹 군대가 고지 점령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처럼 웰링턴의 군대도 그 중요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치열한 전투 가운데 결국 웰링턴의 군대가 고지를 선점하여 그 전쟁에서 이겼습니다.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고지의 중요함입니다.
전투에 승리하기 위하여, 나라와 백성을 지키기 위하여 그 고지를 탈환하고자 하는 이 각오…
아주 작게는 나의 생명을 지키고자 하는 그 열망으로 고지를 사수했을 듯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님 여러분, 우리 “영적인 고지를 점령합시다”/ 결코 빼앗기지 맙시다.
하반기 순모임과 사역이 시작됩니다.
우리의 영적인 고지는 바로 어디일까요? 그 영적 고지를 점령하려면???
* 영적 고지를 점령하려면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마치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십니다. 그 성전 앞에 서신 예수님이 보신 모습이 바로 오늘 본문의 배경입니다.
1. 성전을 점검하라
더럽혀진 성전 / 영적 고지인 성전이 더럽혀 졌습니다.
마가복음 11:15 “그들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예수님께서 성전 안으로 들어가셔서 의로운 분노를 발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막 11:15)
성전에 장사하는 사람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셨을 때 성전에서는 돈 바꾸는 사람들과 제사 때 바칠 양이나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멀리서 제사 지내러 오는 사람에게는 편리를 제공하고, 성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중간에서 뇌물을 받을 수 있기에 모두가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것을 아주 심각한 문제로 보시며, 그 상황을 강도의 소굴이라는 말로 탄식하셨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중심은 사라지고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만 드러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당시 장사꾼들과 성전의 제사장들이 서로 결탁해서 뇌물을 주고 받았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과 만나는 장소가 인간의 탐욕으로 더럽혀진 것을 보고 예수님은 분노하셨습니다.
기도가 멈춘 자리에 돈과 인간의 편리함이 들어와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여러 번 성전에 오르실 때마다 이러한 잘못을 오래 참으셨습니다.
그러나 이제 예수님께서는 성전의 예배를 담당하시는 대사장으로서 몸소 성전 정결 의식을 행하신 것입니다.
한국교회의 문제에 대해 남 이야기하듯 목소리를 높이기 전에 조용히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기도야말로 교회를 살리는 핵심 열쇠입니다.
마지막 때가 오기 전에 성전은 기도하는 곳을 회복해야 하는 줄 믿습니다.
[예화]
어떤 사람이 입원해서 중환자실에 있었습니다.
의식이 없어서 사람들을 알아보지 못하던 그가 목사님이 들어가니 갑자기 벌떡 일어났습니다.
그러더니 목사님 귀에 대고 뭐라고 말하고는 다시 쓰러졌습니다.
뭐라고 했을까요? “산소 줄 밟았어요. 발 좀 떼 주세요”
이 이야기는 물론 유머이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알려줍니다.
호흡을 하지 않으면 누구도 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가 영혼의 호흡이라고 말합니다.
기도가 멈추었다는 것은 그저 기도 하나가 잘되지 않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죽어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2. 성전은 어떤 곳인가
만민이 기도하는 집
주님께서도 성전이 더럽혀진 이유가 마땅히 있어야 할 기도가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보셨습니다.
기도가 사라지면 아무것도 없이 텅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그 빈자리에 뭔가가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기도가 사라진 예루살렘 성전에 온갖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이 넘쳐나게 된 것입니다.
마가복음 11:17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주님은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다.”(사 56:7)라고 하셨습니다. 이 시대 교회에도(우리교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이사야 56:7 “내가 곧 그들을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나의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예수님은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사 56:7)이라고 하는 이사야서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전을 이전 영광으로 회복시키시고 세계 도처의 민족들이 기도하기 위해 이 곳으로 몰려오는 놀라운 비전을 갖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이 위대한 계획을 방해하며 자신들의 사욕을 채우고 있던 유대 지도자들과 장사꾼 들을 보고 예수님이 분노하신 것입니다. 모든 민족이 주님께 겸손히 예배드리며. 간절히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실 것입니다. 교회는 이러한 예배와 기도의 집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교회는 어떠한지 점검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이미지2]
왕하1장 아하시야의 모습- 타산지석을 통한 교훈(아합과 이세벨/ 현대교회를 통한)
이제 모든 일을 행하기 전의 기도. 위급한 상황에서의 간절한 간구. 은혜에 감사하는 기도, 가족과 친지. 이웃을 위한 기도를 회복하는 역사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성도들의 모임 - 교회
에베소서 2:20–22 (NKRV)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성전이라고 하셨습니다. 성전이신 예수님께서 머리가 되시고 그분과 함께 지어져가는 공동체가 바로 교회입니다. 교회는 건물 뿐 아니라 믿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또한 교회는 기도하는 집으로 열방의 회복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3. 회복해야 합니다
기도를 회복해야 합니다.
마가복음 11:17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결국 예루살렘 성전은 무너졌습니다. 지금 이 성전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 교회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여러 가지 문제 속에서 신음하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기도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기도가 사라진 자리에 온갖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이 들어와 있습니다.
좋은 건축물, 화려한 마케팅/ 세상의 문화와 판단이 교회 안에 팽만합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첫 출발은 기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기도 속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때 한국교회의 문제가 하나, 둘 해결될 것입니다.
교회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교회의 회복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가장 느린 방법 같지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가장 무력한 방법 같으나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님의 몸 된 지체들이 각자 기도의 자리에 서 있어야 합니다.
기도는 막힌 곳에 길을 내고 냉랭한 곳에 온기가 돌게 합니다.
남을 볼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기도의 자리에 나아가 힘쓸 때 주님이 놀라운 일을 이루십니다.
하반기 순장님들부터 기도합시다. / 순장교육- 새벽예배 후
중직자부터 기도합시다. - 매주 3회 이상/ 개인 묵상을 통하여 기도합시다.
우리 모두 기도합시다 - 월삭기도회, 내일 새벽예배/ 안되면 시간을 정하여 예배당에 나와서 기도합시다.
“광명교회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입니다.
“광명교회가 기도하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맺는말
영상 - 워렌버핏과의 점심식사
이미지- 워렌버핏과의 식사
워렌 버핏과 한 번 식사하기 위해서 우리 돈으로 약 40억을 내고서라도 그를 만나기 원하는 사람은 그에게 받을 한두 마디의 조언 이 엄청난 것을 알고 있기에 그렇게 많은 돈을 내고 그를 만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를 만날 능력이 없습니다. 그만한 돈을 마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난다 하더라도 그의 조언을 이해하고 투자할 능 력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대기업 회장이나 대통령에게 우 리가 직접 찾아가서 이야기하거나 통화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중간에 다 차단될 것입니다.
그런데 유명인이나 정치인 정도가 아니라 온 세상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직접 하나님께 이야기할 수 있는 핫라인을 열어두 셨습니다. 하나님을 향해 열려 있는 핫라인, 그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해야 합니다.
“영적 고지를 점령합시다”
교회는 예수님께서 피로 값 주고 사신 공동체입니다.
먼저 깨어 있는 사람들이 기도로 나아가야 합니다.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만지시고 교회를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주님 우릴 사용하여 주옵소서” 우리 교회를 기도의 도구로 사용하여 주옵소서. 나를 기도의 용사로 사용하옵소서/
❖ 기도제목
1. 자기 자신과 우리 교회, 한국교회에서 기도가 회복되도록 기도합시다.
2. 기도를 가로막고 있는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주님의 도우심 을 구합시다.
❖ 적용 및 숙제
1. 구역 식구들과 시간을 정해서 같이 기도하도록 합시다.
2. 마가복음 11장 17절을 암송해 봅시다.